영양정보
  • HOME
  • 건강정보
  • 영양정보
  • 간염의 식사요법

    작성일
    2014-01-26
    작성자
    운영자
    조회
    1380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간염의 식사 요법 
     
    간염시의 식사요법의 목표는 충분한 열량과 영양소 공급을 통해 환자의 영양 상태를 개선하고 손상된 간세포의 재생을 도모하는 것이다. 
    1. 충분한 열량을 섭취한다.
     
    열량을 충분히 섭취하여 몸속의 단백질 손실을 막는다. 급성 간염 또는 만성 간염의 급성 악화기에는 식욕이 없으므로 소화가 잘 되고 열량을 많이 내는 곡류나 당류를 자주 소량씩 섭취한다. 식욕부진이 심할 경우에는 수액제로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하고 식욕이 좋아짐에 따라 미음, 과즙, 우유 등으로 차츰 죽, 무른 음식을 먹다가 정상식사로 이행하여 식사량을 늘린다. 급성 악화기에 있지 않은 만성 간염 환자의 경우 지나친 열량 섭취는 오히려 비만, 지방간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2.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한다.
     
    간세포의 재생을 위하여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야 하고, 되도록 동물성 단백질인 육류, 생선, 달걀을 위주로 섭취한다. 단백질은 정상 체중 kg 1.52g 으로 1일 약 100120g (1일 우유 2, 육류 120g, 생선 3토막, 달걀 1, 두부 80g(1/6모 정도)를 모두 섭취하는 정도임)이 권장된다.
     
    3. 지방은 적정량 섭취한다.
     
    지방은 음식의 맛을 증가시키고 열량 섭취량을 높이므로 적정량의 섭취를 권장한다. 여기서 적정량이란 정상 성인과 비슷한 양인 1일 필요 열량의 1520% 수준을 말한다. 그러나 급성 간염의 경우 황달기에는 지방이 소화되기 어려우므로 지방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도움 될 수 있지만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다.
    4. 충분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섭취한다.
     
    충분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매일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먹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비만한 만성 간염 환자의 경우 지나친 과일 섭취는 지방간 또는 고지혈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하루 1-2개로 양을 조절하여 먹도록 한다.
     
    5. 민간요법은 절대 금한다.
     
    검증되지 않은 건강보조식품이나 각종 달인 물, 엑기스류(한약재 포함), 즙류 등은 자칫 독성 간염을 유발하여 간기능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회복이 불가능한 경우도 생길 수 있으므로 함부로 섭취하지 않도록 한다.
    TOP